이사 때 전기요금 정산하는 방법
이사를 다닐 때에는 몇 가지 정산 처리해야 할 요금이 있다. 크게 3가지인데 전기요금, 가스요금, 수도요금이다. 이번 포스트에는 이사를 갈때 머물렀던 집에서 “전기요금” 정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이사 시에 전기요금 정산 원칙
일단 전기요금은 이사를 나가는 날에 정산을 원칙으로 한다. 내가 만약 5월 1일에 이사를 나간다고 하면 집의 보증금이나 매매대금을 받기 직전까지의 전기요금을 정산을 해야 한다. 즉 5월 1일 나가기 직전까지의 사용한 요금을 “한국전력”을 통해 정산을 처리하면 된다.
전기요금 정산하는 절차 및 방법
가장 먼저 현재까지 사용한 전기요금을 집에 달린 “계량기”를 통해 검침을 해야 한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전기요금이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관리사무소에서 정산을 하면 되지만 연립주택이나 다가구 주택, 원룸, 빌라의 경우에는 각 호실마다 계량기가 따로 있다. 그래서 내 집의 “계량기”를 먼저 찾는 게 우선이다.
자가인 집이 아니고 “세입자”의 입장이라면 계량기의 위치가 정확히 어딘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일단 계량기는 건물의 복도나 외부 벽면에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 주변을 쭉 둘러보고 어딘인지 찾기가 어렵다면 “집주인”에게 문의를 하는 게 가장 빠를 것이다.
내 호실의 “계량기”의 위치가 파악되었다면 계량기의 숫자를 사진을 찍거나 메모를 해놓는다.
얼마전 정산 처리를 위해 찍어두었던 집의 계량기의 모습이다. 위 계량기는 1층 출입구 쪽에 위치해 있었다. 사진상의 숫자가 다소 흐릿하여 잘 보이진 않지만 숫자는 “9567.3”으로 되어 있다.
계량기의 숫자를 확인했다면 이제 한전을 통해 전기요금 정산 처리를 하면 된다.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중에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123) 현 집주소를 불러주고 이사 정산 처리를 한다고 하고 계량기의 숫자를 불러준다. 그러면 정산 요금을 계좌이체나 카드 결제를 통해 정산하면 된다.
- 한전 사이버 지점에 가입되어 있다면 PC로 한전 사이버센터에 접속하여 “이사 정산” 메뉴를 통해 현재 계량기를 숫자를 입력하고 이사 정산 요금 처리한다.
- 한전 사이버 지금에 가입되어 있고 “스마트한전”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이사 정산” 메뉴를 검색하여 현재 계량기의 숫자를 입력하고 이사 정산 요금 처리한다.
3가지 방법중에 아래 2가지 방법은 이사 전에 한전 사이버 지점에 가입이 필요하므로 만약 사이버 지점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한전 고객 센터인 “123”에 전화를 걸어 전기요금을 정산하면 된다.
위 그림은 “스마트한전””스마트 한전” 앱을 접속한 모습이다. 한전 사이버 지점에 가입하고 난 뒤에 “스마트 한전”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이 이사 정산 시에 “이사요금정산” 메뉴를 검색하여 이사 시에 요금 정산을 매우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스마트 한전 앱으로 이사 정산할 때는 고객번호와 계량기 지침 숫자를 입력해주면 바로 정산 처리가 가능하다. 요금은 계좌이체 혹은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정산 처리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이사때 전기요금 정산 처리에 대하여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