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데이터 공유 및 다운로드의 끝판왕 “토렌트(Torrent)” 에 대해 알아보자

데이터 공유 및 다운로드의 끝판왕 “토렌트(Torrent)” 에 대해 알아보자

토렌트란 무엇인가?

PC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한 번쯤은 “토렌트(Torrent)”라는 용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토렌트 파일만 있으면 내가 찾고자 하는 파일들을 전 세계 어디서 다운로드가 가능해진다. 

토렌트는 현재 P2P(개인간 파일 공유) 프로토콜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다. P2P(Peer to Peer) 프로토콜 특징답게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토렌트 파일만 있으면 전 세계 어디서든지 공유를 해준 파일을 내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인터넷 붐 초창기 시절(2000년대 초반) 많은 인터넷 유저들은 필요한 대용량의 파일들을 “당나귀” 나 “이뮬”을 통해 다운로드를 받은 경험이 있을 수 있다. 이때가 P2P 공유의 초창기였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당나귀(eDonkey)니 이뮬(eMule)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파일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었다. 

당나귀나 이뮬의 특징은 중앙서버를 통해서 당나귀, 이뮬 등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접속을 한 뒤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일 조각들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이다. 

“이뮬”의 설치화면

그래서 2000년대 초반 ~ 2000년대 중반까지 당나귀와 이뮬은 이런 특징에 힘입어 엄청나게 활성화 되었지만 저작권이 걸려 있는 소프트웨어와 미디어 파일, 음란물 공유로 인해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관련하여 각국에서 저작권법 위반으로 압박이 가해지고 당나귀 서버를 운영하는 운영자가 철퇴를 맞는 바람에 2010년 이후로는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는 당나귀와 이뮬은 그 명맥만 유지하고 정상적인 이용은 어려운 상태다. 그런데 이런 당나귀와 이뮬의 구조를 벗어나 아예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개인 간 P2P 파일 공유를 가능케 하는 설루션이 등장했다. 바로 “비트토렌트(BitTorrent)”의 등장이다. 

비트토렌트 공식 사이트의 모습

비트토렌트는 2001년에 처음 등장했다. 기존 당나귀와 이뮬이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으면 P2P 파일 공유가 되지 않은 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BitTorrent 라는 별도의 P2P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에 접속한 개인 간에. torrent 파일만 있으면 파일 공유 및 다운로드가 가능해지게끔 설계한 것이다. 

사용자들은 서버에 접속을 할 필요가 없이 단지 토렌트용 파일인 .torrent 파일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누군가는 “시드(Seed)”가 되어 파일 조각을 공유하고 누군가는 다수가 공유해진 시드들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트래픽이 분산이 되면서 안정적인 다운로드가 가능해진다. 

이런 토렌트의 특징에 많은 PC 사용자들과 인터넷 유저들은 엄청나게 환영했다. 토렌트를 이용하면 별도의 서버 운영을 하지 않아도 되고 사용자들은 단순히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시드 파일인 .torrent 파일만 있으면 언제든지 파일 공유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물론 긍정적인 면이 있으면 부정적인 면이 있는 법이니… 토렌트의 등장으로 불법 소프트웨어와 음원, 영상등의 미디어 파일, 음란물들이 여과 없이 유통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토렌트는 현재에도 불법 자료들의 공유 온상이 되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하지만 토렌트의 등장은 긍정적인 측면이 꽤 있는 편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사나 무료 미디어 파일을 제공하는 사업자들은 별도의 서버를 운영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이나 효율성에서도 대단히 유리하다. 예를 들면 리눅스 배포판을 배포하는 개발사 같은 경우에는 비교적 큰 용량의 배포판 설치 파일을 서버에 올려놓고 배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 운영이나 트래픽 처리 구축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반면에 토렌트 파일 형태로 제공을 하게 되면(토렌트 시드 파일은 파일 사이즈가 매우 작다) 리눅스 배포판을 다운로드 받으려는 사용자들은 리눅스 배포판의 토렌트 파일을 이용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또한 배포판을 배포하는 개발사 입장에서도 굳이 서버를 운영하지 않아도 되니 비용 절약에 도움이 될 것이다. 

비트토렌트를 개발한 “BitTorrent Inc.” 는 실질적으로 불법 파일이나 소프트웨어를 공유하거나 한 적이 없기 때문에 불법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자유롭다. BitTorrnet Inc는 단지 P2P 프로토콜과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만 개발하여 배포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를 통해 불법 소프트웨어나 저작권이 걸려 있는 미디어 파일, 음란물 등을 공유하거나 다운로드한 유저들은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불법적으로 파일 공유는 엄격한 처벌을 받고 있고 국내에서도 불법 파일 공유나 다운로드는 처벌 대상이니 “토렌트” 사용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토렌트 사용법

토렌트를 통해 파일을 공유하려면 먼저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를 해야 한다.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여러 종류가 있으나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인기 있는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uTorrnet”이다. 

u토렌트 공식사이트

u토렌트 클라이언트는 공식 사이트에 방문하면 손쉽게 다운로드 하여 설치가 가능하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해도 된다.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버전은 여러개가 있으나 여기서 별도의 비용이 필요하지 않은 버전은 “무료” 버전이다. 

무료 버전은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으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광고”가 붙어 있으므로 프로그램 사용 시 광고가 노출되는 단점이 있다. 광고가 노출되는 게 싫다면 AD-Free 버전을 구입하면 되는데 토렌트 클라이언트는 어차피 계속 모니터를 쳐다봐야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 노출이 되어도 큰 지장은 없을 것이다. 

여기서 구입할 만한 버전은 Pro + VPN 정도 이다. 그 이유는 토렌트를 사용하면 시드(Seed)와 다운로더의 IP 정보가 고스란히 노출되는데 Pro + VPN 버전은 그런 정보 노출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익명성 보장을 받고 싶은 사용자들에게는 메리트가 있을 수 있다. 그런 용도가 아니라면 굳이 유로 버전을 구입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u토렌트는 설치하여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외에 웹 버전이 있다. 하지만 웹 버전도 별도로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성능이나 속도 면에서 일반 클래식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게 나을 수 있다. 

웹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려면 아래 링크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여기서는 일단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해 보도록 한다. Windows PC 환경에서 설치는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Next”만 진행하면 될 것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설치가 끝났다는 메시지가 나올 것이다. 그럼 당신은 토렌트로 파일을 공유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토렌트 파일을 통해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보자. 먼저 검색을 통해 토렌트 파일을 찾는다. 토렌트 파일은 “. torrent”의 확장자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는 예시로 Kali Linux 배포판을 토렌트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보려고 한다. 배포판의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위와 같이 토렌트 파일로 제공을 하고 있다. 요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Kali Linux의 토렌트 파일을 적절한 위치에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파일 크기는 1 MB가 채 되지 않기 때문에 다운로드에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는다. 

토렌트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방금 전에 설치했던 uTorrnet 클라이언트로 이동한다. 

여기서 “File – Add Torrent” 메뉴를 클릭해준다. 

그런 다음에 위의 그림과 같이 좀전에 다운로드한 토렌트 파일을 선택해주면 된다. 선택하고 나서 “열기”를 누른다. 

그럼 위와 같이 토렌트 파일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면서 다운로드를 할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위의 빨간 네모박스 안에 버튼을 선택해서 다운로드할 적절한 경로를 선택한 다음에 “OK”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그럼 위와 같이 u토렌트 클라이언트에서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같은 토렌트 파일을 통해 시드를 제공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속도도 증가하게 된다. 우리집 인터넷 환경에서는 2.74 GB의 파일을 대략 5분 이내에 다운로드가 완료가 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원리로 자신의 원하는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프로그램, 미디어 파일들을 토렌트를 통해 다운로드 하거나 공유를 하는 게 가능해진다. 대신에 저작권이 걸려있는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공유를 한다면 불법행위로 간주되니 주의해야 하겠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싶다면 토렌트 파일을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토렌트 파일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공식 사이트에도 제공되지만 시간이 오래된 파일이라면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에서 “XXX 토렌트 파일”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면 찾는 게 가능하다. 

만약 토렌트 파일을 만들어서 제공하고 싶다면 다음 절차를 통해 만드는게 가능하다. 

u토렌트 클라이언트에서 “File – Create New Torrent” 를 선택한다. 

그럼 토렌트 파일을 제작할 수 있는 관련 메뉴가 나타난다. 다른 것을 건드릴 필요는 없고 “Add File”이나 “Add directory”를 선택하여 자신이 만들고 싶은 파일이나 디렉터리(폴더)를 선택해 주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 예시로는 USB 드라이버 파일을 선택하였다. 선택이 끝났으면 “Create” 버튼을 누르면 된다. 

Create 버튼을 눌렀으면 위와 같이 토렌트 파일을 어디다 저장할 건지 묻는다. 적당한 위치를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위와 같이 토렌트 파일이 생성된다. 이 파일을 인터넷 상에 올려놓으면 내가 만든 파일의 공유가 가능해진다.

u토렌트는 Windows 에서 뿐만 아니라 Mac, Linux, 안드로이드에서도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아쉽게도 아이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구글 플레이에서 uTorrent 설치 화면의 모습

이상으로 uTorrent 를 통해 토렌트 파일을 공유하고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다. 토렌트는 파일 공유나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용도로 사용하도록 하고 기타 저작권이 걸려 있는 불법 파일을 유포하거나 음란물을 공유하는 등의 행위는 절대 하지 말도록 하자. 토렌트로 불법 행위를 하면 책임은 본인 스스로 져야 할 것이다.